Search
✍🏻

좋은 습관은 좋은 사람을 만듭니다

미국 허드슨강에는 뉴욕의 맨해튼과 뉴저지의 포트리 사이를 이어 주는 조지 워싱턴 다리가 있습니다. 이 다리는 허드슨강 양쪽에 두 개의 커다란 탑을 세우고 네 개의 거대한 케이블로 총길이 1,067m를 연결한 현수교입니다. 케이블의 무게만 2만 8,450t입니다. 이 케이블은 놀랍게도 각각 지름이 0.49㎝인 와이어 2만 6,474개를 하나로 꼬아서 만든 것입니다. 0.5㎝도 안 되는 가는 줄을 서로 꼬아서 이렇게 굵은 케이블을 만들어낸 것입니다. 단순하게 이야기하면 그 거대한 다리는 지름이 고작 0.5㎝도 안 되는 가는 와이어 10만 5,896개에 의지해서 공중에 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도 이렇게 가느다란 여러 개의 습관이 모여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이 모여 행동을 형성하고, 행동이 모여 습관을 이루고, 습관이 모여 우리의 인격을 이룹니다. 어떤 습관을 지니고 있느냐에 따라 우리의 인격이 달라지고 우리의 인생이 달라질 것입니다.
좋은 습관은 좋은 사람을 만듭니다.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가면서 거룩한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어떤 습관을 지녀야 할까요? 평생 배우는 습관, 경청하는 습관, 격려하고 동기부여 하는 습관, 책을 읽는 습관, 자아훈련의 습관, 최선을 다하는 습관을 지닌다면 어느 순간 주위에 선한 영향을 끼치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그분과 교제하는 경건의 시간을 갖는 습관이야말로 우리의 정체성을 뚜렷하게 만드는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습관입니다.
2021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