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

태도의 변화로 인생의 방향을 틀라

열기구는 자기 힘으로 방향을 바꿀 수 없습니다. 방향을 바꾸려면 그 방향에 맞는 바람이 부는 고도로 열기구의 높이를 맞추어야 합니다. 유명한 기구 여행자 버트랜드 피카드는 말했습니다.
“기구에서는 모두 바람에 갇힌 포로다. 바람이 부는 방향대로 이동할 수밖에 없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사람들은 자신을 환경의 포로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기구에서 고도를 바꿀 수 있듯이, 우리 인생에서도 고도만 변화시키면 인생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이제 그 누구도 더 그 어떤 것의 포로가 아니다.”
지그 지글러는 “배터 댄 굿”이라는 책에서 버트랜드의 말의 한 단어를 바꾸었습니다. 고도(altitude) 대신 태도(attitude)라는 말로 바꾸어 “태도를 변화시키면 인생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기구에는 고도가 중요하지만, 우리 인생에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태도는 때론 힘든 역경을 헤쳐나가는 든든한 자산이 되기도 하지만 나를 가로막는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실력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데도 태도의 차이로 인해 성공과 실패, 최고와 평범함이 나뉘기도 합니다.
인생은 내가 조절할 수 없는 10%의 사건과 그것에 대한 나의 반응 9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느냐보다 내 안에 어떤 일이 일어났느냐가 더 중요합니다. 나에게 일어난 사건을 대하는 나의 태도가 나의 인생을 결정짓습니다.
사울의 군대에 골리앗은 난공불락의 거인이었지만 다윗에게는 빗나갈 수 없는 커다란 과녁이었습니다. 성도가 세상과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믿음입니다.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에 대한 신뢰 가 우리가 가진 능력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이 인생을 대하는 태도는 인생에서 변화를 만들어 냅니다. 내가 사는 내 주변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살아갈 수 있습니다.
20201115